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를 보면 특별히 바퀴가 다른 자동차들을 볼 기회가 생깁니다. 자동차의 이미지에도 한 역할을 하는 휠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도 여러 가지 중에서 선택하기도 하고, 새로운 휠을 장착하기도 합니다. 휠을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연비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자동차의 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휠의 명칭
모든 부품들은 명칭이 있는 것처럼 자동차 휠에도 부위에 따라서 명칭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허브, 디스크, 스포크, 림으로 구성이 됩니다.
- 허브(Hub) - 휠의 중앙 부분으로 차체와 직접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자동차의 안전과 가장 관련된 부분입니다.
- 디스크(Disc) - 휠의 중심 부분인 허브를 감싸고 있는 둥근 판으로 된 부분입니다.
- 스포크(Spoke) - 바큇살 부분으로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 림(Rim) - 휠 둘레 부분으로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고, 타이어와 직접 결합되는 부분입니다.

대표 휠 5종
스포크 타입 (Spoke)
수레바퀴 모양을 형상화한 것으로 보통 5개에서 7개 정도의 굵은 스포크로 이루어져 있고, 가벼운 중량과 준수한 내구성이 장점입니다. 중 소형 자동차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핀 타입 (Pin)
스포크 타입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10개 이상의 스포크로 만들어져서 제작이 까다로워 가격이 높아서 주로 고급 차량에 사용됩니다.

에어로 타입 (Aero)
곡선을 이용해 만든 휠로 공기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 연비 감소에 장점이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쉬 타입 (Dish)
접시 모양으로 생긴 휠로 다른 방식의 휠과 비교하면 브레이크 냉각 기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주행 시에 공기저항을 적게 받는 장점도 있습니다.
메쉬 타입 (Mesh)
스포크가 잔가지가 얽혀있는 것 같이 촘촘하게 되어 있는 휠로 주행할 때 도로에서 받는 충격과 하중을 분산하는데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휠 크기와 연비
휠과 연비의 관계는 휠 사이즈를 키울 때마다 늘어나는 무게 때문인데, 1인치의 흴 사이즈를 키우면 약 2kg 정도 증가하게 되고, 바퀴 4개를 늘리면, 총 8kg일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연비가 적게는 4%에서 많게는 10%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휠 사이즈가 커지면 승차감에도 영향을 주는데, 코너링에서는 이득이 있다고 합니다. 연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인치 키우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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