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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제도를 알아봅니다.

by 빠따띠 2023. 12. 11.

우리나라에서는 승용차와 소형트럭용 타이어를 대상으로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유럽에서 시작되었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국내의 등급 제도와 해외의 등급제도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차이도 알아보고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제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제도
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제도

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제도
해외 제도 현황
국내 에너지 소비 효율 제도
연료 효율 등급
젖은 노면 지수
소음도 표시

 

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제도

타이어의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측정해 이를 각각 1등급부터 4등급까지 등급화한 것으로 타이어의 등급이 높으면 연비 상승에도 도움을 줍니다. 소비자가 고효율의 타이어 선택을 돕고, 연비뿐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를 하게 됩니다. 이에 EU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와 몇몇 나라가 시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해외 제도 현황

  EU 브라질 사우디 아라비아
적용대상 C1(승용차용)
C2(소형트럭용)
C3(트럭버스용)
C1(승용차용)
C2(소형트럭용)
C3(트럭버스용)
C1(승용차용)
C2(소형트럭용)
C3(트럭버스용)
시험 방법 회전 저항
젖은 노면
제동력
소음
효율 등급 표시 방법
  • EU - 등급표시로는 회전저항(RR)과, 젖은 노면제동성능(WG)을 표시하며 7등급(A, B, C, D, E, F, G)을 사용하고, 소음은 3등급을 사용합니다.
  • 브라질 - 회전저항(RR)과, 젖은 노면제동성능(WG) 7등급(A, B, C, D, E, F, G)을 사용하고, 소음은 3등급을 사용합니다.
  • 사우디아라비아 - 회전저항(RR)과, 젖은 노면제동성능(WG) 7등급(A, B, C, D, E, F, G)을 사용하고, 소음은 3등급을 사용합니다.

국내 에너지 소비 효율 제도

구분 정의 등급 라벨
승용차용 승용차용 (경형, 소형, 중형, 대형) 타이어
소형트럭용 승차정원 15인승 이하 승합자동차(경형, 소형)용 타이어
적제 중량 1톤 이하, 총 중량 3.5톤 이하 화물자동차(경형, 소형)타이어
하중지수 121(14,225N) 이하 및
속도기호 N (140km/h)급 이상인 타이어
트럭버스용 승차정원 15인승 초과 승합자동차(중형, 대형)용 타이어
적제 중량 1톤 초과, 총 중량 3.5톤 초과 화물자동차(중형, 대형)타이어
하중지수 122(14,175N) 이상 또는 하중지수 121(14,225N) 이하 및
속도기호 M (130km/h)급 이하인 타이어

 

 

연료 효율 등급

회전 저항은 둥근 물체(타이어)가 평평한 표면에서 직선 방향으로 움직일 때 발생합니다. 차량의 이동과 노면에 의해서 발생하고, 다른 요인으로 반지름과 직선 주행 속도, 표면 부착 정도, 접촉 표면 등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휠, 타이어 재질, 노면 상태로 결정되고, 1등급과 4등급 차이는 연료 소비를 최대 7.5% 줄일 수 있습니다.

 

젖은 노면 지수

젖은 노면 제동 성능을 표시하며 안전과 관련된 기능입니다. 회전 저항이 낮은 타이어는 연비에서 유리하지만 안전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젖은 노면에서의 타이어의 접지력을 표현하는 것으로 완전 제동의 경우 동일한 4개의 타이어를 기준으로 1등급과 4등급의 제동거리는 30% 차이로, 80km/h 주행 시 초대 18m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소음도 표시

주행 소음을 측정 AA, A등급으로 표시하고, 소음도가 낮은 타이어를 사용하면 타이어의 주행, 소음이 줄어들어 도로 주변 교통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29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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