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새로운 전동화 플랫폼 ST1의 디자인을 공개했습니다. 기존에 스타리아 탑차라는 이름으로 위장막과 함께 목격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처음 디자인을 공개했습니다. 상반기 중 주요 사양과 제원 가격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ST1을 살펴보겠습니다.
ST1
서비스 타입1(Service Type1)의 약자로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이란 뜻을 담고 있고, 1은 첫 번째 모델을 의미합니다.
샤시캡(Chassis-Cab)을 기반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서 다른 형태로 확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 차량입니다. 샤시캡은 차량의 뼈대와 사람이 승차하는 공간만으로 구성된 차량으로 캡(승객실) 뒤쪽에 적재함이 없는 차량을 뜻합니다. 적재함이 없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충돌 안전성
기본적으로 스타리아를 보고 있는 느낌을 지울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차량은 전기차로 제작이 됩니다. 상용차에서 충돌 테스트 기준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트럭 디자인으로는 추돌 테스트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전면부 충돌 안전을 위해서 세미 보닛 타입으로 적용되면서 스타리아의 이미지가 연출됩니다.
세미 보닛 타입은 PE(Power Electric)룸인 보닛의 절반 정도가 앞으로 돌출된 형태로 차체가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충돌 시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디자인
전면에 범퍼와 측면에 사이드 가니쉬, 후면 트윈 스위 도어 테두리 등 긁힘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에는 블랙 컬러로 프로텍터를 적용해서 차량을 보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자인 적으로도 단조롭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유선형의 루프 스포일러를 캡 부위와 적재함을 연결하는 가니쉬를 적용해 공력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프로텍터와 함께 지상고를 낮추고, 적재함 용량을 극대화했습니다. 지하 주차장 진입을 고려했고, 작업자가 적재함을 오르내리기 편하게 편의성에서 신경을 썼습니다.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이 먼저 개발되었는데, 개발 초기단계에서 국내 주요 유통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실제 고객들이 원하는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개발 단계 샘플 차량을 직접 투입, 물류와 배송 사업에 적합하도록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샤시캡을 기본으로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은 적재함과 냉동 적재함을 장착해 물류 및 배송 사업에 특화되도록 제작됩니다.
샤시캡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여러 모델로의 출시가 가능합니다. 카고와 카고 냉동은 물론 일반 화물차의 적재함을 장착할 수 있고, 카고 형대를 변형해 캠핑카로 제작도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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