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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같은 횡단보도가 아니다. 다양한 횡단보도의 종류

by 빠따띠 2024. 5. 20.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을 위한 설치물임과 동시에 교통의 원활함을 위해서도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도로의 횡단보도가 다 같아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차이가 있는데, 그 횡단보도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횡단보도의 종류
횡단보도의 종류

 

고원식 횡단보도

도로의 차도보다 10cm 정도 높은 형태로 횡단보도로 설치된 부분의 노면이 높게 만들어져 있어 경사면을 알리는 삼각형 노면 표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각적으로 주의를 끌어 자연스럽게 차량의 속도를 줄는 역할을 하며, 과속방지턱과 비슷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보행자와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곳이나, 과속 방지가 필요한 어린이 보호구역 또는 노인, 장애인 보호구역에 주로 설치됩니다.

고원식 / 대각선 / 도류화 횡단보도
고원식 / 대각선 / 도류화 횡단보도

대각선 횡단보도

X자형태의 횡단보도로, 교차로에서 보행자들이 대각선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일반 횡단보도보다 신호가 긴 편인데, 대각선으로 이동하는 시간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교차로에서 횡단보도 이용 횟수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데, 신호 대기 시간도 조금 긴편입니다. 주로 보행자의 수, 신호주기, 교통량을 고려, 보행자들의 이동량이 많은 지역에 주로 설치됩니다.

 

도류화 횡단보도

교차로에 삼각형 모양의 도류화 시설인 교통섬, 안전지대(도류도), 도로 표시 등이 포함되어있는 횡단보도입니다. 보행자와 차량이 이동하면서 동선이 겹칠 때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혼란을 막기 위해 설치됩니다. 차량의 진행방향을 변경하거나 우회하도록 유도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전거 횡단도

자전거 전용 횡단보도를 말하는데, 폭은 2m 이상으로 일반적으로 백색 도색을 통해 도로를 가로질러 위치하며 자전거 통행량이 시간당 50대 이상인 지역에 주로 설치된다고 합니다. 자전거 횡단도의 경우 자전거를 타고 건널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원래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가야 합니다.

자전거 횡단도 / 스테거드 횡단보도
자전거 횡단도 / 스테거드 횡단보도

스태거드 횡단보도

도로를 두 번이상 나눠서 건너야 하는 횡단보도입니다. 도로폭이 4m 이상의 넓은 도로에서 보행에 걸리는 시간과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설치됩니다. 횡단보도 시간이 길어지면 차량 흐름의 속도가 떨어질 수 있어 차량 교통 흐름을 고려해 설치되며, 도로 중앙에 설치되는 버스 정류장이나 8차선 이상의 넓은 도로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고, 보행자가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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