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에서 주유를 하다 보면 고급 휘발유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급 휘발유는 정말 더 좋은 것인지, 일반 휘발유와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으로 나누나
기본적으로는 옥탄가 차이가 고급 휘발유와 일반 휘발유로 나누는 기본입니다. 일반적으로 휘발유에는 산화방지제, 침전방지제, 노킹방지용 첨가제, 부동액 등 다양한 첨가제가 포함되게 됩니다. 고급 휘발유에는 이런 첨가제의 함량이 조금 더 높기는 합니다.
좋은 기름?
영어로 봤을 때 Premium으로 표기되기도 하고, Super라고 표기하는 등 최상급으로 분류되는 용어가 붙는데, 단순히 비싸고 좋은 기름으로 분류하기보다는 옥탄가를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으로 용어에서 오는 오해일 수 있습니다.
옥탄가(RON, Reserch Octane Number)
엔진에서 연료가 연소될 때 적정 온도와 압력을 이용해 폭발하지 못하고, 빠르게 폭발하는 것을 노킹현상이라고 하는데, 노킹현상으르 방지하는 의미하는 수치입니다. 높은 옥탄가를 갖는 경우 폭발성을 강하게 만들어 노킹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엔진 내부 불순물의 침전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킹현상
엔진 내부에서 점화가 적절하지 않은 시점에 발생해 연료의 연소를 제어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딱딱딱하는 소리가 노크하는 소리와 비슷해 노킹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엔진의 성능 저하와 손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 노킹현상이 발생하면 엔진 내부 불순물 침전과 연비 저하 그리고 소음이 발생됩니다.
대부분 필요 없음
국내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옥탄가 90 ~ 92 정도의 연료 주입을 권장합니다. 제작 단계에서 엔진에 설정을 하고 출고되어 옥탄가 높은 연료를 주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옥탄가 높은 연료를 주입해도 성능 개선 효과는 미비해 비싼 비용을 지불할 이유가 없습니다.
고급 휘발유 넣을 차는?
기본적으로 고급 휘발유를 넣을 차를 소유한 소유주는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스포츠카, 터보엔진으로 고출력을 내는 차량 엔진의 옥탄가를 95 이상으로 설정된 수입차량, 배기량이 높은 고급차량의 경우가 해당되는데, 차를 구매할 때 딜러가 설명을 할 것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특별한 차량은 일반 휘발유를 넣을 경우 엔진 성능 저하 및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일반 휘발유 주입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