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THE X 시리즈 막내는 X1과 X2입니다. X1은 실용성 높은 SAV에 속하고요. 여기에 스타일리시한 쿠페형 디자인을 첨가한 모델은 X2입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신형 X1과 최초로 선보이는 iX1이 공개됐습니다. 3세대로 돌아온 X1, 새로운 전기 SAV iX1은 1회 충전 440km 가까이 주행할 수 있는 콤팩트 전기차입니다. 두 모델에 대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신형 X1 외형
3세대로 진화한 신형 X1의 외관은 스포티한 모습입니다. 앞뒤 램프에는 BMW THE X 시그니처 스타일이 들어가는데요. 헤드램프에는 ‘ㄱ’ 자로 꺾인 주간 주행 등이 두 개 들어가며, 테일램프는 ‘ㄴ’ 자 모양으로 차체를 더욱 넓어 보이게 만드는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X5, X3와 닮은 모습인데요. 매트릭스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하이빔 어시스턴트,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 흐르는듯한 방향지시등 등은 현재 해외 기준으로 옵션 사양입니다.
뒤쪽으로 갈수록 작아지는 사이드 윈도, 볼륨감 있는 리어 펜더 등은 스포티함을 배가시킵니다. 도어 손잡이는 플러시 타입으로 공기 저항 계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휠베이스도 더 길어졌기 때문에 실내 공간 확장까지 기대해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휠은 17인치가 기본이며, 최대 20인치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해외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BMW 인디비주얼 프로즌 페인트 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형 X1 실내
실내에는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0.7인치 중앙 디스플레이가 합쳐진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눈에 띕니다. 중앙 디스플레이는 운전자를 바라보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물리 버튼은 센터패시아 전면이 아닌 플로팅 타입 센터 콘솔에 모두 모았습니다. 기어노브는 조그마한 전자식 레버 형태로 바꿨습니다. 송풍구는 왼쪽과 중앙에는 1개, 오른쪽에는 2개씩 마련했습니다.
새로 개발된 시트는 보다 편안한 탑승 환경을 조성합니다. 늘어난 휠베이스로 실내 공간도 더 넓어졌는데요. 시트는 4:2:4로 분할되며, 각도 조정 역시 가능합니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540L에서 뒷좌석 폴딩 시 최대 1,600L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버튼만 누르면 전동식으로 작동하는 트레일러 견인 히치는 해외 기준 옵션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신형 X1성능
신형 X1은 5세대 e드라이브 기술을 품어 전기 주행거리가 늘어난 PHEV, 가솔린 2종 및 디젤 2종으로 출시됩니다. 이중 일부 모델은 7단 스텝트로닉 변속기에 전기모터가 통합된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을 얹었는데요. xDrive23i는 최고출력 218마력(가솔린 엔진 204마력, 전기모터 19마력), xDrive23d는 최고출력 211마력(디젤 엔진 197마력, 전기모터 19마력) 사양이고요. sDrive18i에는 최고출력 136마력 3 기통 가솔린 엔진, sDrive18d에는 최고출력 150마력 4 기통 디젤 엔진이 들어갑니다.
전기차 iX1
BMW가 콤팩트 세그먼트에서 전기차를 내놓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iX1은 3세대 X1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렇다 보니 거의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실내외 곳곳에 BMW i 블루 포인트를 덧대 친환경차를 강조하는 정도가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iX1은 xDrive3 공개된 사양
iX1은 xDrive30 사양만 공개되었습니다. 앞뒤 차축에 하나씩, 총 2개의 전기모터가 들어가는데요. 시스템 총출력은 313마력(부스트 시), 최대토크는 50.4kg.m입니다. X1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수치인데요. 정지부터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단 5.6초 만에 주파합니다. 전기차에 있어 주행거리와 배터리 충전 시간은 그 어떤 항목보다 중요합니다. 아직 충전 인프라가 완벽히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iX1은 64.7 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품고 있습니다. WLTP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최대 440km로 꽤 넉넉합니다.
BMW i7과 마찬가지로 5세대 e드라이브 시스템을 얹었기에 고효율 충전 기술도 지원합니다. 최대 충전 용량은 130kW 수준이며,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29분이 걸립니다. 또, 10분 충전으로 약 120km를 주행할 수 있죠. 완속 충전의 경우에도 최대 22kW 급 충전을 지원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은 글로벌 기준으로, 아직 국내 출시 사양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형 X1과 iX1에 대한 더 자세한 소식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모델이기 때문에 도전을 해볼 수 있는 BMW의 오너드라이버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