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AMG SL 63에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추가한 하이브리드 모델이 SL 사상 가장 강력한 모델로 탄생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슈퍼 GT, 메르세데스-AMG SL 63 S E 퍼포먼스 이름도 참 긴 이 모델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채택하고 있는데, EV모드 주행에서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AMG SL 63 S E 퍼포먼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트레인
4.0ℓ V8 엔진은 612마력의 엔진에 리어 액슬에 작동하는 전기모터가 204마력을 추가해 시스템 출력 816마력, 최대 토크 144.8kg∙m의 힘을 냅니다. 전후 바퀴 사이에서 출력을 공유하며 리어 슬립이 감지되면 전기 모터는 4 Matic 시스템으로 제어하게 됩니다. 제로백은 2.9초, 최고 속도 317km/h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배터리는 6.1 kWh 용량으로 EPA 기준 13km를 EV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고, 회생제동 강도를 4단계로 조절이 가능해 전기차 수준의 원페달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상 주행에는 엔진과 전기모터의 결합으로 유럽 WLTP 기준 12.9km/ℓ의 연비로 고성능 모델임에도 우수한 연비를 보여줍니다.
익스테리어
SL 63S의 디자인과 큰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뒤쪽의 범퍼에 추가된 충전 포트 플랩이 눈에 띄는 정도이고, 앞쪽 펜더 뒤에 V8 바이터보 배지 아래에 E 퍼포먼스 배지를 추가했고, 차량 뒤쪽 모델명 레터링은 레드컬러로 강조되어 있습니다. 사각 트윈 테일 파이프를 좌우로 배치해 강한 뒷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인테리어
AMG 스포츠 시트를 기본 적용했고, 차량의 정보와 다양한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1.9인치 세로형 센터패시아 디스플레이가 배치됩니다. 통합 헤드레스트를 단 퍼포먼스 버킷시트는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시트는 나파 가죽의 투톤 걸러로 설정하고, 실내 곳곳으로 탄소섬유를 사용했고,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AMG 특화 기능과 하이브리드 모델 특화 기능을 넣었습니다.
맞춤 제작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마누팍투어(Manufaktur) 프로그램으로 맞춤 주문을 할 수 있는데, 다이아몬드 퀼팅을 두른 나파 가죽 시트 등 차체 안팎을 원하는 모습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첨단 주행 장비
주행 상황에 따라서 승차감을 조정하는 어댑티브 탬퍼, 속도에 따라 뒷바퀴 조향 각도를 조절해 고속 주행 안정성과 저속 선회 반경을 줄이는 액티브 리어 액슬 스티어링, 코너링 시 차체 기울임을 줄여 핸들링에 도움을 주는 액티브 안티 롤 바, 각력한 제동력의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주행 모드
8가지의 주행 모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렉트릭, 배터리 홀드, 컴포트, 스무스니스, 스포트, 스포트+, 레이스, 인디비주얼 등으로 설정할 수 있고,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으로 고속 주행 시 차체 롤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게 됩니다. AMG 4 Matic + 4륜 시스템은 뒷바퀴가 미끄러짐을 감지하면 전기모터의 개입으로 차체를 안정적으로 제어하게 됩니다.
주행 상황에 따른 5가지 각도로 조정되는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와 능동 확장형 액티브 플런트 스포일러는 시속 80km 이상 조건에서 40mm 확장되면서 벤투리 효과를 이용해 차체를 도로로 끌어당겨 플런트 다운포스를 강화합니다.
제원
길이 | 4,705mm |
너비 | 1,915mm |
높이 | 1,359mm |
휠베이스 | 2,700mm |
엔진 | V8 4.0ℓ 트윈터보 + 전기모터 |
시스템 출력 | 816 마력 |
최대 토크 | 144.8 kg.m |
변속기 | 9단 자동 |
제로백 | 2.9초 |
최고 속도 | 317km/h |
EV 모드로 주행가능 거리가 13km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짧은 EV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퍼포먼스를 내는 모델에서 EV 모드 주행거리는 의미가 없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서 EV 모드가 너무 짧다면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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