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중요한 부품 중에 타이어가 있습니다. 버스나 화물차는 바퀴가 조금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데, 왜 다른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의 역할
탑승자의 승차감과, 차량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주기적인 점검과 부품 교체가 필요합니다. 크게 네 가지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차체 지지 능력
타이어 내부에 채워진 공기압으로 차량 전체의 무게를 지탱합니다. 하중을 받치기 위해서 신축성과 안정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구동과 제동
타이어가 엔진의 힘을 차량에 온전히 전달해 줄 수 있는 구동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제동력도 타이어의 중요한 요소인데, 제동 성능이 브레이크 시스템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이 좋아도 타이어가 균형 있게 제동 하지 못하면 제동 거리가 늘어납니다.
- 회전 능력
굽어진 길을 따라 회전할 때도 타이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전하는 코너링은 횡방향으로 가해지는 자동차의 무게를 지지합니다.
- 승차감
서스펜션만큼 타이어도 승차감을 좋게 합니다. 바닥 소재가 튼튼하면서도 탄력적이면서, 측면부가 평평할수록 차량 중경을 흡수합니다.
화물차 타이어의 차이점
세부 차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자동차의 타이어는 승차감과 연비, 주행 안정성을 고려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화물차는 자체가 무겁고, 화물 적재 시 무거운 하중을 지탱하게 됩니다. 큰 하중을 견디기 위해 화물차용 타이어는 더 튼튼한 구조로 만들고, 두툼하고 투박한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경제성도 중요한데, 타이어의 수명이 길고 연비가 뛰어날수록 선호도가 높습니다.
하중지수와 연비
하중지수( Load Index)는 타이어 하나가 지탱할 수 있는 최대 무게를 수치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타이어의 규격과 종류, 원산지, 안전, 마모한계 등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는 타이어 측면부에 2자리 숫자와 알파벳으로 하중지수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하중지수는 타이어 하나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중량이므로 해당 무게를 초과하여 화물을 적재할 수 없습니다. 하중지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중지수가 높은 타이어를 장착하는 방법이 있는데, 하중지수는 한계가 있고, 높은 타이어는 가격이 비쌉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두 개의 타이어를 한 곳에 장착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차량의 전체 하중지수를 높이는 방법을 택합니다.
복륜 타이어
화물차나 버스에 복륜타이어와 단륜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앞바퀴에 주로 장착되는 단륜 타이어는 타이어 한 개의 넓이가 매우 넓고 두껍습니다. 타이어 한 개당 가해지는 무게와 압력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뒷바퀴에 장착되는 복륜 타이어의 경우 동일한 무게를 두 개의 타이어가 나누어 받치므로 상대적으로 그 크기와 직경이 작습니다.
복륜 타이어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정성입니다. 무거운 화물을 많이 싣게 되어 하중 분배가 불규칙적으로 이루어지는 화물차의 특성상, 두 개의 바퀴를 겹쳐 하중을 안정적으로 지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두 개의 타이어 중 하나가 고장이 나더라도 다른 바퀴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작은 바퀴 두 개를 장착하는 것이 큰 바퀴 하나보다 연비 절감에서 유리합니다. 단점으로는 바퀴가 두 개이므로 노면과 마찰 시 소음이 더 크고, 교체 비용도 두 배로 들어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