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신차 출시가 많이 있습니다. 풀체인지 모델이 있고,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있습니다. 어떤 차이인지 대충은 알겠는데, 정확히 뭘 말하는 것인지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부분 변경)
자동차의 외관이 일부 변경되고, 옵션이 추가돼 기존 모델보다 디자인이나 성능 면에서 개선되는 일이라고 사전에는 나와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는 부분 변경 모델로 부르기도 하며 약자는 F/L으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그릴이나 범퍼 등 외관 디자인 일부만 수정되는 경우도 있지만, 차량의 기본 플랫폼이 크게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의 페이스리프트는 프런트와 리어 위주로 디자인을 변경합니다. 프런트는 디자인 변경에 신경을 많이 쓰게되고, 리어의 경우 단순하게 손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자인을 바꿀때 금형을 새로 만들게 되고, 투자비용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펜더, 후드, 트렁크, 도어, 사이드아우터 등을 수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풀 체인지 모델(완전 변경)
줄여서 풀체인지로 부릅니다. 차량의 세대가 바뀌거나 제조사에서 신차를 개발한 경우 풀체인지로 출시합니다. 프런트와 리어 위주로 바뀌는 페이스리프트와 다르게 풀체인지는 차량 전체적인 디자인과 플랫폼, 파워트레인까지 바꾸는게 일반적입니다. 인력과 개발비가 많이 들어가고, 풀 체인지할 경우 주기는 보통 5~7년 정도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