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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적용 모델 출시

by 빠따띠 2025. 4. 12.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신개념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48V 하이브리드는 풀 하이브리드 비교할 때 단순하고, 저렴한 구조이고,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와 비교해도 높은 실연비가 특징입니다. 스마트 하이브리드로 부르는 이 시스템을 적용하는 모델은 푸조 308로 하반기 추가 모델도 출시합니다.

 

썸네일 차세대 하이브리드
푸조 차세대 하이브리드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

스텔란티스그룹은 2023년에 유럽에서 48V 하이브리드를 처음 공개했습니다. 통상적으로 48V 배터리 차량은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로 분류되고, 전기모터가 엔진 벨트에 연결돼 전기만으로 주행이 불가능합니다.

이번에 공개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변속기 통합 전기모터 구조로,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점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1.2ℓ 3기통 가솔린 터보엔진, e-DCS6 변속기, 48V 리튬이온 배터리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엔진 최고 출력 136마력, 최대 토크 23.4kg.m이고, 전기 모터는 최고 출력 15.6kWh(21마력), 최대 토크 51Nm(5.2kgm)를 발휘하며, 0.89kWh 배터리가 적용됩니다. 

푸조 308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

새로운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배터리 충전 상태에 따라 주차 또는 저속 주행시 단거리를 전기모터만으로 구동이 가능합니다. 가속시에는 엔진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힘을 더해 빠른 응답성을 보여주고, 감속시에는 에너지 회생을 통해 배터리에 충전합니다. 별도의 EV모드를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성능

푸조에 탑재되는 새로운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도심 주행의 50% 이상(30km/h 이하)을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1.2ℓ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와 통합된 새로운 e-DCS6 변속기로 구성이 됩니다. 기어박스 내에는 전기모터, 컨버터, 변속기까지 함께하게 됩니다.

 

전기 모드

전기차, 풀 하이브리드와 유사한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매끄럽고 섬세한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기만으로 저속 주행이 가능한 'e-크리핑', 정차 후 재출발 시 전기모터만으로 가속하는 'e-론치', 정체 구간에서 전기모터만으로 움직이는 'e-큐잉', 주차시 세밀한 조작이 가능한 'e-파킹' 등의 모드를 지원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
하이브리드 시스템

하이전용 변속기

펀치 파워트레인(벨기에 전동화 파워트레인 전문 업체)과 공동 개발한 하이브리드 전용 변속기가 들어가는데,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e-DCS6)는 전용 변속기로 e는 하이브리드(전동화), DC는 듀얼 클러치, S는 행성 기어, 6은 기어 단수를 의미합니다. 엔진과의 최적화 설계를 통해서 변속시의 이질감이 없도록 설계했습니다.

 

향후 적용 모델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새로운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신차를 2025년 4월에 푸조 308을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기존에는 디젤 모델로 선보였던 해채백 스타일의 자동차로, 경쾌한 드라이빙 경험에 정숙성과 효율성을 강조한 모델입니다. EMP-2 플랫폼 기반으로 작은 48V 배터리는 공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실내를 여유롭게 돕습니다.

푸조는 하반기 선보일 뉴 3008 SUV와 뉴 408에도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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