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주행 성능과 개성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휠 사이즈를 키워 장착하는 인치업을 많이 하게 됩니다. 타이어의 인치업도 있지만 휠 사이즈를 줄이는 인치다운도 있습니다. 무작정 시도하기에는 비용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니 인치업, 인치다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인치업과 인치다운
인치업은 타이어의 바깥지름을 유지한 채 타이어의 편평비를 줄이는 작업을 말합니다. 자동차의 휠의 크기를 키우거나 단면폭을 증가시키는 작업을 뜻합니다.
인치다운은 인치업의 반대 개념으로 인치업과 인치다운은 바퀴의 휠을 큰 것을 장착하는가와 작은 것을 창착하는지를 통해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인치업의 장점
- 외관상 스포티하고, 스타일리시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 타이어의 접지력이 높아지고, 미끄러짐이 적어지면서 스티어링 휠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 고속 주행 시 안정감이 있고, 제동 능력이 향상됩니다.
인치업의 단점
- 승차감이 떨어집니다. 타이어가 얇아지면서 노면의 충격과 진동이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 연비가 떨어집니다. 타이어 휠의 크기가 커지면서 무게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 경제적인 부담이 커집니다. 고가의 휠과 타이어를 구입하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인치다운의 장점
- 연비가 좋아집니다. 타이어의 휠 사이즈가 작아지면서 무개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 타이어 교체 비용이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통일 등급의 타이어 제품 기준으로 인치가 작을수록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 승차감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휠 사이즈가 작아지면서 타이어 옆면의 두께가 두꺼워져 충격을 흡수하는 공간이 넓어지지 때문입니다.
인치다운의 단점
- 고속주행이나 코너링 시에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두께가 커지면서 핸들링이 둔감해지기 때문입니다.
인치업, 인치다운 주의사항
- 자동차의 타이어 규격을 확인합니다. 인치업의 경우 출고 사양 휠 사이즈에서 1~2인치 정도 큰 사이즈가 적당합니다. 인치다운의 경우도 규격이 변경되기 때문에 차량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 타이어 하중 지수를 확인합니다. 인치업, 인치다운을 하면 타이어의 하중지수가 바뀔 수 있고, 하중지수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 밸런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의 서스펜션 아래의 무게가 변하기 때문에 움직임에도 변화가 생기고,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인치업은 자동차의 외관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지만, 단점도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인치 다운의 경우 역시 연비와 타이어 교체 비용을 절감하고, 승차감을 개선할 수 있지만, 고속주행이나 코너링 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인치업과 인치다운의 결정은 신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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