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X-59가 초음속 여객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X-59의 목표 속도는 마하 1.4다. NASA의 X-59가 실현할 기술은 여객용으로 널리 상용화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개발 중인 비행체
NASA는 초음속 여객기 구현을 목표로 올해 첫 비행을 할 X-59라는 시험 비행체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목표 속도는 마하 1.4이며, 승객 없이 조종사 1명이 탑승하게 됩니다. 동체가 30m, 날개는 9m로, 일반적 여객기의 크기에 비하면 작은 기채를 가진 항공기입니다.
소닉붐을 없애라
초음속 여객기의 대중화의 걸림돌인 소닉붐은 생각보다 큰 문제입니다. 사람과 가축의 청각을 자극하고, 건물에도 손상을 주게 됩니다. 이 문제로 미국 정부는 1973년부터 초음속으로 비행을 막아 왔습니다. NASA는 X-59의 소닉붐을 자동차 문을 세게 닫는 수준인 75dB(데시벨)까지 낮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계획은 세워졌다
NASA는 2026년까지 X-59를 미국의 일부 도시 상공에 띄워 소음에 대한 반응을 수집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마하 2로 운항했던 콩코드가 천둥 수준인 105dB의 소음을 일으켰던 것에 비하면 X-59는 상당히 조용하게 비행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2027년에는 초음속 비행에 대한 새 규정을 만들 수 있도록 시험 비행에 대한 반응을 정리하게 되고, X-59의 기술이 안정화하면 초음속 여객기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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