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구매할 경우 매매 사이트, 매매 단지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와는 다르게 개인 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중고차가 개인거래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미리 확인하지 못해서 낭패를 보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개인거래를 할 경우 확인해야 하는 것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 주의할 점과 확인해야 하는 것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중고차 개인거래
중고차의 경우 두 가지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중고차 딜러를 통한 거래와 개인 간 거래입니다.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고 구매하기도 하고, 매매 단지를 찾아 가기고 합니다. 개인거래는 조금 더 저렴하게 이루어지는데, 사이에 딜러를 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딜러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조금 더 비싸게 팔고, 조금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가격
개인 거래에서 가격은 시세를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표적인 매매 사이트를 통해서 구입 예정인 차량과 비슷한 연식과 주행거리, 사고 이력을 기준으로 검색을 하고, 시세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세를 확인하고 나면 매매 사이트보다 저렴한 가격인지도 확인을 합니다.
보험 이력
매매 사이트에서는 중고차의 보험이력을 의무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거래의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카히스토리 사이트를 통해서 사고이력 등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등록원부
확인하는 이유는 압류, 근저당, 그 외에 미납된 과태료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차량등록사무소 방문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자동차민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자동차등록원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성능기록부
매매 사이트에서는 중고차의 성능기록부를 의무 고지해야 하지만 개인거래에서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검사비용이 발생하지만 판매자와 협의를 통해서 발급받는 것을 추천하며, 확인이 어려울 경우 구입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이용해 정비사와 함께 동행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카바조, 마이마부 같은 중고차 구매동행 서비스 업체가 있습니다.
명의 확인
자동차 등록증 상의 명의자와 판매자가 동일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에 하나 차량을 훔쳐서 판매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차량관리 점검
중고차이기 때문에 더욱 확인이 필요한 부분인데, 연식과 주행거리가 지남에 따라 정기 점검과 필수 소모품의 교체 이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적절한 주기에 교체가 되었다는 것으로도 차량관리가 잘 된 차량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소모품의 교체여부를 확인해야 이후에 교체시기도 정할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