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가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고장 났다고 밝혔는데요 주경 뒤에 있던 분석 장비들 중 중적외선을 담당하는 MIRI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정확히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 그리고 이후 정상적 관측은 계속할 수 있을지 알아보려고 하는데 결과적으로 관측은 가능할 것입니다. MIRI의 고장 부위도 알고 있으니 엔지니어들이 잘 해결해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문제가 생긴 부분
문제가 생긴 장비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중적외선 관측장비인 MIRI에 포함되어있는 여러 관측장비 중 하나입니다. MRS라는 ‘중 해상도 분광장치’입니다. 현재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에는 크게 4가지 메인 관측장비와 각각의 관측장비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진 관측장비가 실려있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생긴 장비는 많은 관측장비 중 하나입니다. MRS를 제외하고는 모든 장비들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현재도 MRS를 제외한 모든 관측장비들을 이용해 정상적으로 관측이 되고 있습니다.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완전 기능을 상실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해결 방법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지구로부터 약 150만 km 떨어진 L2포인트에서 관측을 진행 중입니다. 예전의 허블 우주망원경과 같이 직접 수리를 하러 갈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문제 발생에 대한 해결작업은 원격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시스템이 미국 우주망원경 연구소 STScI에서 이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장비가 매우 민감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해결해 갈 것입니다. 그래서 해결방법을 찾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이고, 과학자들과 엔지니어들은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해결할 것입니다.
NASA가 인정 한 이유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직접 수리는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지만 직접 불가능하다는 사실일 이미 알고 우주로 보낸 만큼 준비도 많이 해 두었을 것입니다. NASA는 한 달 정도 상황을 지켜보고 발표를 했는데, 문제를 숨길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루머를 차단하려고 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 해결이 빠르게 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인정하고 해결을 하는 방법을 선택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고장이 발생했지만 전혀 관측을 못 하는 것이 아니기에 관측을 하면서 해결할 것이라 생각하고, 해결해서 우리 인류의 궁금증을 조금이라도 풀 수 있는데 도움을 주기를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