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은 안전과 굉장히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GV70을 보유하고 있는 차주들은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전기 양극 단자 너트의 체결 불량에 따른 전기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을 진행합니다.
알터네이터 리콜
제네시스 GV70 리콜은 알터네이터라고 불리는 자동차의 발전기입니다. 알터네이터는 고정되어 있는 스테이터와 회전하는 로터, 전압조정기, 렉티파이어 등으로 구성이 되어있는 부품으로 낮은 RPM에서도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고장 증상으로는 점화 스위치 ON 상태에서 충전경고등이 점등되지 않거나 엔진 시동 후에도 충전 경고등이 소등되지 않는 등의 현상이 있습니다.
무상 수리
리콜은 알터네이터 내 양극 단자 너트의 체결 불량에 따른 전기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시정 조치에 들어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대상 차량은 2022년 8월 30일부터 2022년 10월 28일까지 제작된 1,522대이며, 2023년 1월 3일부터 현대자동차하이테크 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알터네이터란
자동차 발전기는 제너레이터, 알터네이터 두 가지 용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제너레이터는 직류 발전기(DC), 알터네이터는 교류 발전기(AC)입니다.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전류는 모두 DC(직류)이기 때문에, 제너레이터를 사용해야 할 것 같지만 교류 발전기인 알터네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C는 브러시 마모에 의한 수명 문제가 있고, 제어도 어렵기 때문에 다이오드를 이용한 AC 발전기를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알터네이터 고장 증상
배터리 충전 부족으로 전압이 낮아짐, 전기 장치가 정상 작동되지 않음, 시동 불량 및 주행 중 시동 꺼짐, 고주파 노이즈 및 기계적 소음 발생, 계기판 비정상 작동, 배터리 경고등 점등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