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네바 모터쇼 119년 만에 폐막, 앞으로의 모터쇼

by 빠따띠 2024. 6. 3.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였던 제네바 모터쇼가 폐막을 선언했습니다.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의 상품 광고 전략도 변화하고, 모터쇼를 개최하는 막대한 비용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스위스 자체에도 경쟁력 있는 브랜드가 없는 것도 모터쇼 유지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썸네일 제네바 모터쇼 폐막
제네바 모터쇼 폐막

재단 해체

2024년 5월 31일 제네바 국제 모터쇼 재단은 공식적으로 행사 취소와 재단 해체를 발표했습니다. 주요 요인으로는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과, 계속 증가하는 개최 비용, 주변국 모터쇼와의 경쟁이 있고, 결정적인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불확실성은 결국 제네바 국제 모터쇼 재단의 해체를 발표하게 됩니다.

 

 

  • 자동차 산업의 변화 - 최근 자동차 산업은 전동화, 자율주행 등의 급격한 변화 등과 모터쇼를 통한 자동차 광고 효과보다 다른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가격과 홍보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개최 비용 증가 - 제네바 모터쇼는 물론 많은 모터쇼들이 개최 비용의 부담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네바 모터쇼의 경우 참가 비용은 상승하고, 관람객 수가 감소하면서 수익률이 급감했습니다.
  • 경쟁 모터쇼 - 주변 국가들의 모터쇼와도 경쟁을 해야 합니다. 독일은 플랑크푸르트와 뮌헨 모터쇼 등 다른 유럽의 모터쇼와 경쟁하게 되고, 독일은 주요 제조사들도 새로운 모델을 독일 모터쇼에서 먼저 공개하며 경쟁에서 뒤처지기 시작했습니다.
  • 코로나 19 팬데믹 - 제네바 모터쇼가 취소가 되고, 매년 열리던 행사가 취소되면서 불확실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불확실성은 재정적인 부감을 증가시켰습니다.

 

변화할 모터쇼

제네바 모터쇼의 폐막은 앞으로의 모터쇼가 겪게 될 어려움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미 모터쇼를 통해서 이익을 발생시키기 어려움이 있고, 모터쇼에 참가해야 하는 제조사들도 모터쇼 참가보다 온라인을 통한 광고와 자체 행사 등으로 충분히 모터쇼 참가보다 더욱 많은 광고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어 모터쇼의 쇠락은 막기 힘든 상황입니다.

 

제네바 모터쇼

1905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 자동차 전시회였습니다. '세계 5대 자동차 전시회' 중 하나였으며, 자동차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혁신을 선보이는 중요한 행사였습니다.

 

초기에 1905년 제1회 제네바 국제 자동차 전시회를 개최 , 12개의 자동차 회사와 100여 대의 자동차로 첫 시작을 하게 됩니다. 1914~1918년에는 제1차 세계대전으로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1950년대부터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유럽 경제가 회복되면서 행사는 점차 자리를 확실하게 잡아가고, 유럽의 스포츠 가는 물론 미국의 대형 차량과 독일을 중심으로 하는 정밀 기술들이 주를 이루고, 1960년대 일본 자동차업계가 진출하면서 자리를 더욱 확고히 했습니다.

 

 

1970년대 오일쇼크로 인해 자동차 산업이 전체적으로 위기였지만 그동안의 노하우를 통해 세계적인 행사를 계속 진행하면 연비가 우수한 차량들이 많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1980년대 전자 제어 기술 등의 발전과 함께 자동차의 성능은 물론 편의 장치들도 크게 개선됩니다. 1990년대 친환경 차량과 함께 SUV의 인기가 시작되고, 2000년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GPS, 내비게이션 등의 기술이 발달하고, 2010년대에 친환경 기술과,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들이 집중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합니다.

 

2020년 전 세계적인 위기였던 코로나 19 팬데믹은 제네바 모터쇼를 취소하게 되고, 제조사들의 상품을 광고하고 기술을 소개하는 것을 모터쇼가 아닌 온라인을 통한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모터쇼 자체도 점차 위기가 찾아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모터쇼였던 제네바 모터쇼가 119년 만에 폐막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