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시장에 뛰어든 제조사는 현대차와 도요타 등 손에 꼽을 정도였지만, 최근엔 승용 물론 상용차까지 수소에 관심을 갖는 브랜드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수소 전기차를 주목하는 이유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원자재값은 계속 오르고 있고, 심지어는 특정 광물들이 일부 국가에 편중되어있는 점도 논란거리다. 더욱이 강화된 유로 7 배출규제 시행이 도래하고 있고, 주요 국가들은 내연기관 퇴출과 탄소중립 목표 시점을 앞당기고 있다. 일부 브랜드들과 부품업체들은 수소를 실린더 내에서 직접 연소시키는 '수소 엔진' 기술도 연구하고 있다. 수소 전기차보다는 비교적 간단히 제작할 수 있다 보니, 기존의 내연기관 부품 업계와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BMW와 랜드로버 대형차는 수소
BMW 그룹과 재규어 랜드로버가 수소차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BMW 수소역량센터에서 수소연료전지 생산에 들어간다.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 스택은 도요타가 공급한 제품으로, 두 회사는 2013년부터 친환경차 분야에서 협력해오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대형 세그먼트 차량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랜드로버는 지난해부터 디펜더 기반의 수소차 시험 주행에 돌입했다. 영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제우스'의 일환으로, 수소 파워트레인을 최적화해서 주행거리, 연료 효율, 오프로드 성능 등 다양한 검증을 진행 중인 상태다.
이미 수소가 대세인 상용차
상용차 시장에서는 이미 수소 연료전지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현대차가 엑시언트 퓨얼셀을 세계 최초로 양산한 데 이어, 최근 막을 내린 세계 최대의 상용차 박람회 'IAA 하노버'에서도 수소 상용차가 많이 나왔다. 르노 마스터 기반의 수소차 실증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르노는 올해 유럽 주요 시장에 마스터 기반의 수소차를 선보이고, 향후 세계 시장으로 판매처를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베코도 비슷한 체급의 수소차를 준비하고 있다. 140kW급 전기모터와 현대차의 90kW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해 최대 35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충전 시간은 15분 내외, 최대 적재량은 3톤이다. 볼보와 메르세데스-벤츠 산하 다임러 트럭도 수소 상용차 양산을 위해 힘을 모았다. 볼보가 시험 중인 수소 트럭은 한 쌍의 연료전지를 탑재해 최대 300kW의 전기를 생성할 수 있고, 65톤 이상 고하중에도 대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이브리드 수소차
수소연료전지 시장에서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차(FCEV) 배터리 전기차(BEV)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연구 중이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수소연료전지와 고성능 파워 일렉트릭(PE) 시스템을 결합해 최고출력 500kW(약 680마력) 이상을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는 4초 내 도달한다. 이는 크로아티아의 하이퍼카 브랜드 리막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된 기술로, 리막이 PE 시스템 설계를 담당하고, 현대차 그룹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포함한 나머지 모든 구조를 설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수소엔진 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FCEV)는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 배터리를 충전하고 모터를 구동시킨다. 반면, 도요타의 새로운 수소 엔진은 수소를 실린저에 연료로 직접 분사해 엔진을 작동시킨다. 수소 엔진은 기존 내연기관의 기술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물 이외에 별다른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진정한 친환경차라는 입장이다. 희토류 등도 필요하지 않아 무차별적인 자원 개발도 막을 수 있고, 기존 내연기관 부품 업계와의 상생도 도모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연료탱크와 달리, 고압의 수소탱크가 필요하고, 연료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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