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클러스터는 속도, 연비 등 기본적인 주행 정보 외에 자동차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경고등은 크게 초록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점등되며, 초록색은 차량 상태, 노란색은 주의, 빨간색은 즉시 점검 및 조치가 필요한 경고를 나타냅니다. 경고등은 운전자가 쉽고, 직관적으로 차량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간단한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파워다운 표시등
거북이 모양의 파워다운 표시등은 전기차의 고전압 부품 보호가 필요할 때 점등되며, 차량의 출력이 제한됩니다. 고전압 배터리 잔량 경고등 점등 후 충전하지 않고, 고전압 배터리 전압이 매우 낮아질 경우 파워다운 표시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동 시스템의 온도가 너무 높아져 보호가 필요할 경우에도 점등됩니다.
주행 가능 표시등
주행 가능 표시등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시동 유무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전기차의 경우 클러스터를 통해 시동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행 가능 표시등이 점등됩니다. 만약 시동 후에 표시등이 꺼지거나, 깜빡일 경우 차량에 이상이 생긴 것이므로 바로 서비스 센터에 방문해서 점검받아야 합니다.
고전압 배터리 잔량 경고등
전기차의 고전압(구동용) 배터리의 잔량이 부족할 경우 해당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주유 경고등과 같고, 12V 배터리 경고등과 유사하지만, 고전압 배터리 경고등은 배터리가 겹쳐 있는 모양입니다. 만약 경고등이 점등됐다면 주행 가능 거리가 30~40km 정도이므로, 빠른 충전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행 환경에 따라 주행 가능 거리는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습니다.
충전 표시등
콘센트 또는 휴대폰 충전 어댑터처럼 생긴 이 경고등은 전기차의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충전 표시등’입니다. 충전 표시등은 충전 상황에 따라 초록색과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충전 중일 경우 빨간색, 충전이 완료되면 초록색으로 점등됩니다.
회생 제동 경고등
브레이크 계통에 이상이 생기면 전기차 역시 내연기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빨간색의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여기에 부가적인 회생제동 장치에 이상이 생길 경우 노란색의 브레이크 경고등이 추가로 점등됩니다. 이 경우 정상 상태보다 브레이크 페달 조작량이 늘어나거나,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어 안전하게 주행 후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서비스 경고등
서비스 경고등은 시동 후 점등되며, 보통의 경우 3초 후에 꺼집니다. 하지만 전기차 제어 시스템 및 관련 센서 고장, 액츄에이터, 에어컨용 전동 압축기에 이상이 있을 경우 경고등이 꺼지지 않습니다. 만약 주행 중에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 센터에서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