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감속은 전기모터의 회생제동과 물리적 브레이크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전기차들은 감속에서 최대한 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해 회생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물리 브레이크의 오염 및 변형이 발생되는데 간단한 해결방법이 디스크 클리닝 모드입니다.
회생제동
차량 주행 중 운전자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거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배터리에 충전을 시키는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회생제동과 디스크 브레이크가 동시에 동작됩니다. 전기차는 회생제동으로 인한 효과로 마찰을 이용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사용 빈도는 감소합니다. 그래서 디스크 브레이크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되고, 디스크 면에 녹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디스크의 부식
브레이크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소음이 발생하고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디스크의 부식은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데, 주행하며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충분히 부식된 부분을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회생제동으로 물리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물리 브레이크를 사용해 주면서 부식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디스크 클리닝 모드
부식이 발생한 브레이크 디스크를 일시적으로 강제 사용하게 함으로써 디스크 면을 닦아주고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데,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회생제동을 0단계로 설정 또는 AUTO HOLD 스위치를 3초 이상 눌러 줍니다. 주행 중 약 10회 정도 제동하는 동안 회생제동 기능 사용하지 않는 것인데, 브레이크 클리닝 완료 후 회생 제동 기능 정상적으로 복원시켜 주면 됩니다.
디스크 클리닝 모드 사용법
- 회생제동을 0단계로 설정 또는 AUTO HOLD 스위치를 3초 이상 누름
- 주행 중 약 10회 정도 제동하는 동안 회생제동 기능 제한
- 브레이크 클리닝 완료 후 회생 제동 기능 정상적으로 원복
- 디스크 클리닝 모드 사용 중 회생제동 기능 제한로 인한 연비 저하
- 회생제동 단계 조절은 스티어링 휠 뒤 패들 시프트로 조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