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유리에서 가장자리에는 작고 동그란 모양의 무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무늬도 나름의 역할을 가지고 있고, 이름도 있습니다. 프릿이라고 부르는 이 무늬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유리
자동차의 앞 유리는 하나의 유리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2개의 유리가 접합된 접합유리입니다. 접합유리는 자동차 사고 및 외부의 충격으로 깨지더라도 파편이 튀지 않아 운전자의 부상을 줄일 수 있어서 사용됩니다.
접착력 유지
자동차 유리를 고정시키는 접착제가 접착력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유리를 오래 고정시키기 위해 접착제를 보호하고 접착력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 차단
자동차 전면의 유리는 직사광선에 계속 노출이 됩니다. 노출된 유리의 가장자리인 프릿 부분은 열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뜨거워진 온도로 프릿의 모양을 물방울무늬로 하고, 서로 간격을 두고 떨어져 열을 분산시킵니다. 자외선의 97%까지 차단해 눈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룸미러와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앞 유리의 중앙은 프릿이 다른 곳보다 넓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운전석과 동반자석에는 선바이저가 있어 햇빛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중앙은 프릿이 선바이저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눈부심 방지
자동차의 전면 유리 위쪽에 빛이 닿는 부위는 프릿이 유독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운전자가 룸미러를 봤을 때 직사광선으로 인해 눈부심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외선이 강한 날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처럼 프릿이 다른 곳보다 촘촘하게 되어 있어, 운전자에게 내리쬐는 햇볕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미적 효과
자동차 유리에 접착제를 바르게 되면 접착면이 지저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프릿은 이러한 지저분한 부분을 감출 수 있습니다. 밋밋할 수 있는 자동차 앞 유리를 디자인적으로 특별하게 보일 수 있게 해 주며, 그러데이션 효과로 인해 시각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독특한 모양의 프릿을 의도적으로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릿에 추가하는 것은 물론 뱀 모양, 사람 모양 등 다양한 무늬로 프릿을 장식해 재미를 더하기도 하고, 프릿을 활용한 독특한 패턴이나 디자인이 자사 모델의 정체성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프릿은 승용차뿐 아니라 버스나 지하철의 창문에서도 발견할 수 있고, 일반 건물의 접착식 창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사소한 점 하나에도 의미가 있는 점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