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는 자동차의 노면 충격과 속도를 흡수하고, 차량의 하중을 견디기 위해 다양한 구조로 설계됩니다. 단순히 고무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양한 구성 요소는 유기적으로 연계된 구조를 이루고 자동차의 안정적인 주행을 돕습니다. 자동차에서 중요한 부품인 타이어 구조를 알아보토록 해보겠습니다.
타이어 외부
트레드, 숄더, 사이드월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트레드는 노면에 직접 접촉하는 부분입니다. 두꺼운 고무층으로 되어 있는데, 내부 카커스와 벨트층을 보호합니다. 절상과 충격에 강하고 내마모성이 강한 고무로 제작됩니다.
숄더는 트레드와 사이드월 사이에 위치한 부분인데, 주행 중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쉽게 발산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로 이루어 집니다. 구조상 고무의 두께가 두껍게 제작됩니다.
사이드 월은 타이어의 측면으로 노면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는 않지만 주행 중 생기는 수축과 팽창을 견뎌 카커스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또한 사이드월의 높이에 따라 승차감과 조향 정밀성이 달라질 수 있으며, 해당 부분에는 타이어 제조 회사 및 제조일자, 모델명 등 타이어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표기되어 있답니다.
타이어 내부
카커스, 비드, 이너라이너, 브레이커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카커스는 여러 겹의 코드층으로 구성되는데, 타이어 골격을 형성하는 뼈대 역할을 하게 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견뎌내기 위해 강한 강성을 가지고 있고, 하중 변화 및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유연성이 필요한 부위입니다.
비드는 타이어를 림에 결합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자동차 휠과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부분입니다. 비드 와이어, 코어, 고무 및 후리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급격히 저하되는 상황에서도 림에 조임을 주어 타이어가 림에서 빠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너라이너는 공기 밀폐성이 뛰어난 고무층으로 이루어집니다. 타이어 내부의 공기를 유지시키고 방출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커는 카카스 및 트레드 사이에 몇 겹의 코드층으로 구성되데,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하면서 고무층과 카커스가 분리되는 현상을 막는 역할도 합니다.
타이어는 차량의 무게를 견뎌내고, 노면에 직접 노출되는 부품입니다. 차량에서 유일하게 도로와 닫는 부분인 만큼 안전을 위해 다양한 구조로 설계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