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인포테인먼트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네비게이션인것 같기도 하고, 자동차 오디오인것 같으면서도 아닌것 같은 인포테인먼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용어의 뜻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는 정보를 의미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다양한 오락거리를 일컫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를 합친 말로 두 개념을 결합한 통합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말 합니다. 내비게이션이나 오디오와 같은 전통적인 기능과 함께, 자동차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를 확인하고 기능을 조작하기 위한 장치를 말합니다.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같은 ADAS 기능을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한 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운전 중 필요로 하는 정보를 운전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정확한 운행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AR 내비게이션은 사람 및 사물, 버스나 자전거 전용도로, 건널목 등 표시하고, 신호등, 주변 차량 정보, 도로 정보, 날씨 등 운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카페이 CarPay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주유, 주차 제휴 가맹점에서 실물 카드 없이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한 간편결제 시스템입니다. 차량 내 간편결제 시스템이 있으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카페이와 일반적인 간편결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결제 수단이 ‘자동차’ 그 자체라는 점입니다. 기존의 간편결제 서비스는 오프라인 이용 시 스마트폰으로 인증 과정을 거쳐 결제가 이뤄지는데, NFC 또는 마그네틱 전용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접촉하거나, QR코드 또는 바코드를 스캔해야 결제가 진행됩니다. 카페이의 경우, 무선통신 방식을 이용해 차량과 가맹점, 카드사 간 결제가 됩니다. 운전자는 결제를 위해 주행 중 카드나 현금을 찾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결제 시 고객의 차량 번호를 확인해서 오류나 해킹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결제를 예방할수있니다.
계속 추가 되는 기능
인포메이션과 엔터테인먼트에 해당하고, 차량과 점목이 가능하다면 얼마든지 기능을 추가하게 되고, 자율주행으로 자동차에서은 운전자가 불필요해지면 탑승자의 여가를 위한 기능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미 게임과 OTT를 시청할 수 있으며, 생각하는 것이 계속 생겨나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