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은 자동차의 핵심이 되는 부품입니다. 자동차의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이기도 한데,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직접 관리하기도 어려운 부분인데, 엔진이 심하게 떨리고,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처 방법과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이 떨리는 이유
자동차가 노후화되면 엔진은 떨림과 소음이 점점 커지긴 합니다. 엔진의 실린더 내부에 연료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서 그런데, 엔진 내부에서는 강력한 폭발을 이용해 피스톤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엔진에 떨림과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엔진이 떨리는 강도가 세지면서 타코메타의 RPM이 일정하지 않고, 떨림이 심하다면, 엔진 부조 현상이라고 정의를 합니다.
엔진 부조 원인
점화플러그가 노후화되었거나, 점화코일에 문제가 발생, 엔진 내부의 폭발이 원활히 작동되지 못하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산소 센서 또는 맵 센서에 문제가 있는 경우로 산소 센서는 머플러에 부착되어 있는 센서로 산소량에 따라 공급되는 연료량이 변하는데, 센서가 고장이면 RPM이 불안정 지면서 떨림이 심해집니다.
스로틀바디, 서지탱크에 카본이 쌓여 떨림이 심해질 수 있는데, 카본이 밸브의 개폐를 방해해서 공기의 유입량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서 떨림이 심해집니다.
엔진 부조 대처 방법
엔진 부조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빠른 판단이 필요합니다. 운전 중에 발생하면 먼저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이후에 시동을 끄고 5분 정도 기다리면서 엔진의 온도를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부조현상이 일어나는지 확인합니다. 이후에 부조현상이 지속되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엔진 부조 예방법
- 부붐의 노후화를 예방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점검으로 부품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 즉시 교체를 합니다. 특히 점화 플러그, 점화 코일, 산소 센서 등이 관련된 부품으로 점검하면 좋습니다.
- 급가속, 급제동, 공회전 등이 엔진에 무리를 주게 되는데, 여유 있는 운전이 엔진에 무리를 줄여 줍니다.
-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연료의 점도가 높아질 수 있어 저온 점도 지수가 낮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엔진 내부에 카본 슬러지가 쌓이지 않게 카본 슬러지를 제거해 줍니다.
자동차 엔진 오일의 역할과 교환 주기, 슬러지 제거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엔진 오일의 역할과 교체 그리고 교체를 안 해서 생기는 문제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운전자라면 당연히 신경 쓴다고 하
waterstome.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