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많은 장치들은 차에 타고 있는 탑승자를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도로에서 사고는 탑승자뿐 아니라 보행자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있는 기능이 액티브후드 시스템인데, 어떤 용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액티브 후드
자동차가 보행자와 충돌하게 되면, 보행자는 후드 위로 올라가 머리나 몸이 부딪치고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티브 후드가 장착이 되어 있는 차량이라면 보행자와 충돌했을 때 보닛(후드) 뒷부분 순간적으로 상승시켜 보행자의 신체를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액티브 후드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는 차량이라도 보닛 엠블럼이 튀어나와 있다면 엠블럼에 의해 부상을 입을 수 있지만, 보행자가 자동차와 충돌 시 엠블럼이 자동으로 감춰지는 기능도 있습니다.
후드의 액티브 조건
조건은 제조사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25Km/h ~ 55Km/h 속도에서 차량 전방에 보행자와 충돌이 일어나거나 차량과 충돌을 하였을 때, 센서가 상황을 감지하고, 액티브 후드가 작동되게 됩니다.
작동 원리
범퍼와 엔진 사이에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서 전면부에 충격이 발생하게 되면, 센서가 충격을 감지하고 이 데이터를 ECU에 보내면 조건을 충족할 경우 압축스프링의 탄성력을 이용한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리프트장치를 통해 후드를 들어 올리도록 작동하게 됩니다.
수리비용
액티브 후드는 생각보다 고가의 부품입니다. 후드 쪽 충격센서와 보닛 좌 우흰지 교체비용과 공임까지 적게는 3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