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구매하기 위해 돈을 모읍니다. 할부로 구매할 수도 있지만 목돈이 조금 있어야 하는 것이 사실이니 돈을 조금이라도 모아야 합니다. 차를 구매할 때 돈도 필요하지만 몇 가지 할 일들이 발생합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간단히 몇 가지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점검
새 차라도 알 수 없는 사소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만들어지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 자동차 인수 때 외관만 둘러보기보다, 열쇠를 받고 라이트, 와이퍼, 브레이크 같은 주요 부품이 완벽하게 작동하는지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문제가 있다면 딜러에게 전화하고, 빠르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등록과 보험
자동차는 소유하는 그 자체로 세금을 냅니다. 국가가 번호를 하나하나 관리하는 돈 되는 상품인 것입니다. 그리고, 보험도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차량 등록과 자동차세 납부, 보험 가입 등 차를 받으면 그때부터 할 일이 몇 가지가 발생합니다. 딜러가 자동차 등록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직접 하는 경우 잘 살펴보고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보장 범위와 한도, 할증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 자신의 차량의 상태에 따라 자신의 조건에 따라 할 일 되는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사용설명서 읽기
많은 분들이 자동차 사용설명서를 읽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비싼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안 보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내 차와 친해지는 방법 중 하나가 사용설명서를 한번 정도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량설명서에는 유지 보수 일정, 작동 지침과 안전 권장 사항들이 세세하게 정보를 기록해 두었습니다. 내 차의 권장 사항을 잘 알고 있으면 정비 일정을 계획하기도 좋기 때문에 나중에 고장 등으로 당황하지 않고,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점검 일정 정리
예전에는 차계부를 쓰는 방식으로 관리를 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나 자동차 달력에 자동차와 관련된 일정을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허 가입, 자동차세 납부일, 엔진 오일 교환일 등의 주요 점검과 교환 시기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미리 점검하고 교환하면 고장 없이 잘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액세서리
자동차의 소모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필요로 하는 제품들도 있고, 그래서 필요한 액세서리를 적절히 잘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 매트나 시트 커버를 새로 꾸미고 싶을 수 있죠. 차량에 필요한 것은 생각보다 많지만 순정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필요한 적절한 제품을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휴대폰 거치대, 블랙박스 같은 제품부터 안전을 위한 손전등, 구급상자, 점프 케이블, 차량 소화기 같은 물품도 준비하면 나중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