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을 걸려고 하는데, 시동이 안 걸린 경험이 있습니까? 브레이크를 조금 새게 밟으니까 시동이 걸렸는데, 어쩌다 그런 것이 아니라 계속 이런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브레이크가 딱딱해져서 밟기 힘들다면 브레이크 부스터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부스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제동력을 증폭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진공식 장치로, 진공식 제동 배력 장치에서 흡기 매니폴드나 진공 펌프에서 진공을 받아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시동을 끄면 브레이크 부스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게 되고, 문제가 있다면 딱딱해집니다.
작동 방식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로 힘이 전달됩니다.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오일을 휠 실린더로 보냅니다.
휠 실린더는 브레이크 패드를 캘리퍼로 밀어 제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브레이크 부스터가 각 단계에 힘을 증폭시켜 운전자의 브레이크 페달을 쉽게 밟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브레이크가 딱딱해지는 원인
- 진공 누출 - 브레이크 부스터의 호스나 마스터 실린더에 누출이 있는 경우
- 고장 난 브레이크 부스터 - 브레이크 부스터 자체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잘못된 브레이크 페달 조정 - 브레이크 페달이 제대로 조정되지 않은 경우 부스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할 수 있음
점검 방법
- 엔진을 끄고 브레이크 페달을 몇 번 밟습니다. 브레이크 부스터에 진공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겁니다. 엔진이 작동되면서 브레이크 페달이 조금 가라앉아야 하는데, 부스터가 진공을 채우고 있는 상태입니다.
-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고 30초 정도 그대로 두고, 페달이 가라 않지 않으면 부스터에 누출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진공 호스를 점검해 균열이나 손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부스터 본체를 점검하고, 누출 흔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하이드로백과 브레이크 부스터
알아보다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브레이크 부스터와 같은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제동력을 증폭시키는 장치로 작동방식에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동일합니다. 대부분의 차량에는 진공식 브레이크 부스터가 사용됩니다.
- 하이드로백 - 주로 트럭, 버스와 같은 대형 차량에 사용되는 브레이크 부스터를 말하고, 유압식 시스템으로 제동력을 증폭시킵니다.
- 브레이크 부스터 - 일반적으로 승용차에 사용되는 것으로, 진공식 시스템을 이용해 제동력을 증폭시킵니다.
브레이크 부스터 수리비용
비용은 산정하기가 조금은 어렵지만, 국내 제조사의 브레이크 부스터 전체의 교체를 진행할 경우 부품비용이 20만 원이 조금 넘습니다. 공임이 어느 정도 책정될지는 정비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적게는 15만 원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보고, 수입차량은 더욱 상승하게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