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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카와 GT가 왜 후륜구동으로 만드는가

by 빠따띠 2022. 10. 11.

대부분의 스포츠카 혹은 GT(Granturismo)라면 갖춰야 할 몇 가지 공식 같은 것이 있습니다. 멋진 디자인, 우렁찬 배기음 그리고 진정한 운전 재미를 선사하는 후륜구동이죠. 엔진에서 앞바퀴가 아닌 뒷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것뿐인데 왜 자동차 마니아들은 이 단어에 열광하지 대부분의  스포츠카와 GT가 왜 후륜구동을 고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동 방식 특징

전륜구동

먼저 ‘전륜구동(FWD, forward wheel drive)’은 앞바퀴를 굴리는 자동차의 구동 방식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엔진에서 후륜 축으로 연결되는 드라이브 샤프트가 필요하지 않아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대표적인 장점인데요. 이로 인한 부품 생략으로 무게를 줄여 연비를 높이는 데도 효과적이어서 대부분 중·소형차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사륜구동

사륜구동(AWD, all wheel drive)은 엔진의 회전력을 모든 바퀴에 전달해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평소에는 뒷바퀴만 이용해 달리다 산길이나 오르막길 등 험로에서 사륜구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파트타임 4WD’와 항상 네 바퀴에 동력을 보내는 ‘풀타임 4WD’로 크게 나뉘죠. 네 바퀴 전부가 회전하여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을 증가해 슬립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증가한 부품의 무게로 연비는 필연적으로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후륜구동

후륜구동(RWD, rear wheel drive)은 뒷바퀴를 굴리는 자동차의 구동 방식을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이는 1970년대 오일 파동이 일어나기 전까지만 해도 가장 보편적인 구동 방식이었습니다. 보통 후륜구동을 탑재한 승용차는 앞쪽엔 엔진, 뒤쪽엔 구동축이 위치해 실내 공간이 그리 여유롭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전륜 구동보다 구동축이 무거워 높은 연비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운전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구동방식입니다.

뒷엔진 뒷바퀴 구동방식
뒷엔진 뒷바퀴 구동방식

후륜구동을 탑재하는 이유

고급 승용차나 GT카가 후륜구동을 탑재하는 이유는 먼저 엔진의 위치로 후륜구동 차량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앞쪽에 있으면 ‘FR(Front engine Rear drive)’, 엔진이 차체 중앙에 있으면 ‘MR(Midship engine Rear drive)’, 엔진이 차체 뒤쪽에 있으면 ‘RR(Rear engine Rear drive)’로 칭합니다. 대부분의 후륜구동 승용차나 GT는 엔진이 앞쪽에 위치하는 ‘FR’ 방식입니다. 이렇게 엔진이 앞쪽에, 구동축이 뒤쪽에 배치되면 자동차의 전후 무게 배분을 1:1에 가깝게 맞출 수 있어 조향, 구동 기능을 앞 뒤 바퀴로 고루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주행 성능도 높아지죠. 후륜구동 차량은 급가속 시, 무게 중심이 후륜 쪽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가속하면 할수록 접지력이 더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출력 엔진이 채택되는 자동차는 거의 후륜구동 방식을 채용합니다. 

람보르기니 우라칸
람보르기니 우라칸

운전의 재미

후륜 구동하면 빼놓을 수 없는 ‘드리프트’입니다. 이는 후륜구동 차량의 특권이기도 한데요. 후륜을 의도적으로 미끄러트리며 느끼는 재미와 스릴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죠. 운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지면을 달리는 즐거움은 뺏을 수 없는 것이기에 끊임없이 사랑을 받는 것입니다. 멋진 운전을 해보고 싶은 마음과 이상을 실현시켜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있기 때문에 이런 차량이 사랑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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