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차 시장에 완성차 업체들이 모델 출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선점한 수소차는 전기차와 승차감과 성능이 비슷하지만 자원효율성이 높고 충전 속도가 짧아 향후 전기차를 보완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수소차 시장
수년 동안 현대차와 도요타가 주도해 왔습니다. 강력한 경쟁 업체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전체 판매량은 지난해 처음으로 2만 대를 돌파하며 점진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연간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 2131대 중 현대차 넥쏘는 내수 시장 기준 884대, 글로벌 시장 기준 953대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년 대비 17.6%의 성장률을 나타냈습니다.
BMW 수소차
현대를 제외하고 가장 적극적으로 수소차를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내연기관, 전기차뿐 아니라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대안으로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제 BMW iX5 하이드로젠 파일럿 모델을 생산했고, X5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iX5 하이드로젠 파일럿 모델
소음이 거의 없으며, 가속이 빨라 전기차와 승차감도 비슷합니다. 정지 상태에서 100㎞까지 가속하는 데 6초가 안 걸립니다. 파워트레인은 후륜에 장착된 드라이브 유닛과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성됐습니다. 최고 출력 401마력을 냅니다. 연료전지에 공급되는 수소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두 개의 700 바(bar)급 탱크를 장착했고, 약 6㎏의 수소 연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탱크 충전 시간은 3∼4분이다. 한 번의 수소 충전으로 약 500㎞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독주
독보적인 1위 업체는 현대자동차입니다. 넥쏘와 상용차를 포함해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시장 점유율은 전체의 절반 이상인 60.8%입니다. 하지만 넥쏘의 글로벌 판매량 중 90% 이상이 내수 판매라는 점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2위 도요타
도요타 미라이의 판매량은 605대로 점유율 28.4%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의 미라이의 판매량은 넥쏘보다 4배 이상 높게 나옵니다.
중국 맥서스
수소차 유니크 7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량은 적지만 잠재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중국의 수소상용차는 최근 수요가 감소하면서 점유율이 위축됐지만 중국 정부의 수소 산업 육성 의지와 중국 내수 시장을 통해 언제든 급성장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수요를 해소하면 수소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변화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혼다
GM과 차세대 연료전지시스템 공동개발을 발표하면서 혼다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CR-V를 기반으로 한 신형 수소전기차를 2024년에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혼다는 수소차 클래리티를 생산하면서 일찌감치 수소차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고 단종했던 역사가 있습니다.
폴크스바겐
2026년 수소차 출시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독일 에너지 기업 크라프트베르크와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해 독일에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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