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밑 부분이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왜 빨간색으로 칠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우리가 알고 있는 정도의 이유로 빨간색으로 칠한 것일까요? 아니면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박의 속도
선박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거리를 가야 합니다. 자동차도 연비가 중요한 것 같이 배도 그렇습니다. 같은 연료를 사용하고 조금밖에 가지 못하면 손해인 것입니다. 헐 파울링(Hull Fouling)이 속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럼 헐 파울링(Hull Fouling)은 무엇일까요? 따개비나 바다의 찌꺼기 등의 선체의 아래에 달라붙는 것을 말합니다. 해양생물이 들러붙는 걸 방지하는 붉은색 방오페인트를 선체의 밑면에 칠합니다.
구리 코팅
오래전부터 조선 업계에서는 선체에 해양 생물들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구리 코팅을 했습니다. 코팅하는 페인트가 붉은색을 띠는데, 구리가 붉은색을 띠기 때문인데, 기술이 발달하면서 붉은색 외에도 다른 색으로 코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붉은색 방오 페인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붉은색으로 칠하는 것이 하나의 해상문화로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바닷물과 대비
바닷물과 대비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엇을 확인하는 것일까요? 화물을 배에 실을 때, 기준 이상으로 적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고로 인한 선박의 전복되었을 경우 발견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해양사고에서 선체 발견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