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방전이 발생하면 난감하고,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데, 보험사 긴급출동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횟수가 제한되어 있고, 도착하는데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점프 스타터 같은 제품이 있으면 더욱 편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가 하는 일
가장 먼저 자동차의 엔진에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전기차도 비슷합니다. 와이퍼, 오디오, 블랙박스, 열선시트 및 통풍시트 등 자동차의 거의 모든 기능을 작동시키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배터리 방전 긴급 점프
배터리 방전을 대비해서 점프 케이블과 같은 제품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점프는 케이블을 통해서 방전된 차량의 배터리에 다른 차량의 전력을 공급해 시동을 거는 방법으로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점프 스타터를 이용해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점프 방법
- 공급 차량에 시동을 겁니다. / 점프 스타터 전원 켜기
- 빨간색 케이블을 플러스 단자에 연결합니다. (방전차량에 먼저 연결하고, 공급 차량에 나중에 연결)
- 검은색 케이블은 마이너스 단자에 연결합니다. (공급차량에 먼저 연결하고, 방전차량에 나중에 연결)
- 잠시 기다린 후 방전 차량에 시동을 겁니다.
- 열결 한 역순으로 케이블을 제거합니다.
점프를 실시할 경우 장갑을 착용할 것을 권장하고, 반듯이 빨간색 케이블을 먼저 연결합니다. 검은색 케이블을 먼저 연결할 경우 스파크가 튀며 놀랄 수 있어, 순서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블 연결 주의 사항
- 점프 케이블은 반듯이 같은 단자끼리 연결합니다.
- 점프 케이블이 닿을 때 스파크 등 전기로 인해 놀랄 수 있습니다.
- 충전을 위해서 적당한 시간 기다리고 시동을 겁니다.
- 케이블 분리 순서도 연결의 역순으로 잘 지켜줍니다.
배터리 방전 이유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수명은 3년에서 5년 정도 유지가 됩니다. 배터리의 수명이 다되면 자연 방전이 됩니다.
기온이 낮은 경우 배터리 전류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전해액의 활동 능력이 떨어지면서 방전이 되기도 합니다. 전해액의 적정 온도는 25℃에서 정상적으로 작용합니다.
운전자의 부주의도 한몫을 하는데, 차량의 미등, 실내등과 같은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는 상태로 주차하는 경우와 블랙박스를 상시전원으로 하는 경우도 방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