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급정거를 해야 하는 순간에 우리는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그럼에도 제동거리가 있고, 미끄러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에 ABS가 도입되었는데, AB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S(Anti-lock Braking System)
자동차를 안전하게 정지하게 하는 브레이크 잠김 방지 시스템입니다. 브레이크의 잠김을 방지하면서,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브레이크 보조장치입니다. 자동차가 급 정거할때 수행 속도로 인해 멈추지 못하고,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최대한 미끄러짐을 줄여 빠르게 멈출수 있도록 돕는데, 미끄러지는 상황에서 초당 10번 이상의 제동을 반복해 정차에 도움을 줍니다.
ABS는 수동으로 제어가 불가능한 시스템으로 ABS는 계속 발전해 단순하게 브레이크를 걸고, 풀고를 반복하는 수준을 넘어서, 노면의 마찰을 자동으로 판단해 아스팔트 도로, 우천 상황, 흙길, 핑판길 등의 상황에 맞는 ABS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차량 의무화
항공기에 사용되던 기술로 항공기가 착륙 시에 정지 거리를 줄이고, 타이어의 파열을 방지하기 위해 계발되었는데, 이 기술은 자동차에도 적용하게 되고, 2012년 6월 차량에 의무적으로 장착되도록 되어, 이후 출시 차량은 ABS가 의무적으로 장착되어 출고 됩니다. 2020년 이후에는 125cc 2륜차(오토바이)에도 의무 장착이 되었습니다.
ABS 경고등
자동차에 시동을 걸면, 경고등이 켜졌다 꺼지는데, 꺼지지 않고, 계속 켜져있다면 ABS에 이상이 있는것으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브레이크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ABS 기능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급정거가 필요한 순간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경고등 원인
일반적인 ABS 경고등이 켜지는 원인으로는 퓨즈가 단락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퓨즈는 점검후 교체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ABS 모듈의 고장의 경의 정비소에서 진단기를 통해 진단 후 교체하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의 마모도 차이가 큰 경우 바퀴의 회전속도가 달라지면서 ABS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