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 캠핑은 춥고 건조한 날씨로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쉬워 더욱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초보 캠핑족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겨울철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용 텐트가 필요
겨울철 칼바람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 줄 수 있는 튼튼하고 두꺼운 텐트는 겨울철 필수품입니다. 겨울 텐트도 종류가 다양한데, 활동 공간이 넓은 거실형 텐트는 높은 천장과 여유로운 실내 공간이 장점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텐트 내에서 보내는 겨울 캠핑에 어울리는 텐트입니다. 거실 공간에 난로를 놓을 경우, 따뜻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는 대류 현상으로 인해 텐트 전체가 훈훈해져 난방면에서 효율적입니다.
난방을 위한 각종 용품
일반적으로 등유를 넣어 사용하는 난로, 팬히터 등으로 텐트 내부를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람을 막아줄 수 있는 우레탄 창이 필요합니다. 쉽게 투명한 막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바람을 막아주어, 실내 내부의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고 설경 등 밖의 풍경도 즐길 수 있습니다. 전기요나 전기매트 등 취침을 위한 용품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일부 캠핑장에서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니 사전에 알아보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트 사용 요령
잘 공간에 먼저 1차 매트를 깔아주어 전기매트와 바닥이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전기요가 부담스럽다면 구스 이불 등 보온성이 뛰어난 제품 등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잘 쓰실 수 있는 아이템인데, 캠핑을 갈 경우 밤에 기온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하나 정도 잘 가지고 있으면 유용합니다.
질식사고에 대비
겨울철에는 난방기구를 사용하는 만큼 질식사고, 전기, 가스 사고가 발행하기 쉽죠. 밀폐된 공간에서 난로를 사용하게 된다면 일산화탄소에 중독될 위험이 있습니다. 미연에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텐트 입구 쪽 지퍼를 살짝 오픈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창을 적당히 열어 두어, 찬 바람이 조금 들어오더라도 신선한 공기가 섞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중간중간 환기는 필수입니다. 춥다고 환기를 안 하는 것은 금물. 일산화 경보기를 반드시 구비해서, 수시로 모니터링해 주어야 합니다.
안전이 최고
실내가 빠르게 따뜻해지지 않는다고 해서 숯이 들어있는 화로대를 가지고 와서는 안 됩니다. 숯은 산소를 태우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용 시, 가스레인지 불판보다 큰 조리기구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부탄캔은 난로나 그릴 등의 열원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댓글